현재 위치
  1. 게시판
  2. 연구원 칼럼

연구원 칼럼

연구원 칼럼

게시판 상세
제목 ■ 클렌징
작성자 [IDUNN]이든
코스메틱스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1-09-1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6438

클렌징

 

클렌징은 말 그대로 깨끗하게 하는것 입니다만 영역이 화장품에서 세제, 첨단용품에 이르기 까지 다양합니다. 인체를 세정하는 것은 화장품, 빨래를 세탁하는 것은 세탁세제, 자동차를 깨끗히 닦는것은 자동차용세제, 그밖의 산업용세제, 반도체세정제등 아주 많이 있죠. 쓰는 입장에서 보면 서로 아주 다른 제품들이지만 만드는 입장에서 보면 원리는 같습니다. 원료도 분자구조상 대동소이하죠.

 때는 크게 물에 지워지는 때와 기름에 지워지는 때로 나누어지며 대부분 이 두가지가 섞여 있습니다.
샤워할때를 상상해 봅니다. 물로 몸을 적신 다음 (때가 불때까지 기다릴수도 있음) 비누칠을 합니다. 그 다음 손이나 수건으로 마찰을 일으키며 때를 제거하고 물로 씼어냅니다. 이 과정에서 물에 지워지는 때는 젖은 몸을 문지를 때 씼겨나갑니다. 또한 비누가 칠해져 있으므로 기름에 지워지는 때는 비누의 계면활성제에 결합하여 떨어져 나갑니다. 즉 두가지 종류의 때가 동시에 떨어져 나가죠. 그래서 피부는 깨끗하게 됩니다.

 물은 주위에 널려 있고 물로 지워지는 때는 물로 지우면 되므로 제조회사들은 기름때에 주목합니다. 어떻게 하면 기름때를 잘 제거하는가가 핵심입니다.

 약 세가지 정도 방법이 나옵니다. 첫번째는 물리적으로 여러번 문질러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화학제품을 쓰지 않으므로 좋을 듯 하지만 사실 너무 많이 문질러 피부가 상할 수 있습니다. 손에 기름때가 묻었다고 생각해 보시면 알수 있습니다. 물로 아무리 문질러도 아프기만 할뿐 잘 지워지지 않은 적이 있을 것 입니다. 두번째는 계면활성제로 제거하는 것 입니다. 계면활성제는 두가지 섞이지 않는 물질을 섞어주는 역할을 하는데 여기서는 기름때를  물에 섞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방법은 안전하고 효과도 좋아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화장품에는 폼클렌징, 샴푸, 바디샤워젤, 화장비누등이고 세제에는 세탁세제, 주방용세제, 빨래비누등 아주 많습니다. 그밖에 산업용에서도 거품이 많이나는 종류들이 이에 속합니다. 세번 째는 가장 강력한 방법인 용제(솔벤트)를 이용하는 것 입니다. 기름은 기름에 녹으니 기름으로 지우는 것이죠. 그런데 기름때가 기름에 녹은 후 또 제거가 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으니 대부분 휘발성이 강한 기름을 용제로 사용하게 됩니다. 페인트칠할때 섞어쓰는 것이 용제 입니다. 잘못 묻은 페인트를 신나로 지워본 경험은... 아마 남자분들은 있을 듯 합니다. 화장품에서도 용제로 된 종류가 있는데 대표적인게 메니큐어제거제 입니다. 메니큐어는 페인트와 같아서 굳으면 지워지지 않는데 물이나 계면활성제로 지우려는 노력은 어림없기 때문에 용제로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여성분들은 색조화장을 합니다. 색조화장 성분중에 기름성분이 많으며 그 이유는 땀에 쉽게 지워지지 않고 밀착감이 좋으며 잘 붙어 있도록 만들기 위함 입니다. 따라서 지울때 애를 먹게 되는데 남자들은 단어조차 모르는 이중세안, 삼중세안을 하는 이유 입니다. 화장을 지우기 위해서는 위에 열거한 세가지 방법을 다 동원합니다. 비누칠을 하고 폼클렌징을 사용하며 클렌징크림 또는 클렌징오일을 사용합니다. 이중에 계면활성제는 폼클렌징과 비누가 있으며 용제로는 클렌징오일과 클렌징크림이 있습니다. 둘다 장단점이 있지만 효과는 클렌징오일과 클렌징크림이 좀더 좋으며 사용시 느낌은 폼클렌징과 비누가 좋습니다. 만약 이중에 한가지를 사용하라면 클렌징오일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용 후 오일이 많이 남아 있으면 불편하므로  물에 잘씻기도록 계면활성제가 섞여있는 오일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클렌징크림은 오일성분이 약 50%정도 섞여있는 크림으로 오일의 사용감이 좋지 않을 때 사용합니다. 클렌징 오일을 사용하면 폼클렌징 단독으로 지우는 것 보다 상당히 빠르고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용제가 가장 강력한 방법이기 때문이죠. 또한 피부에도 자극이 적은데 그 이유는 클렌징오일의 주성분이 미네랄오일, 천연식물성오일등이기 때문에 계면활성제보다는 자극이 적은 물질이기 때문입니다. 계면활성제는 때를 제거해주는 고마운 물질 이지만 너무 오래 노출되면 도리어 자극이 될수도 있는 물질 입니다. 따라서 효과없은 클렌징을 너무 오래하게 되면 피부가 거칠어질 수 있으므로 클렌징도 효과적으로 해야 피부가 건강합니다.


 클렌징을 거창하게 얘기하면 인류문화를 바꿔버린 장본인입니다. 150년 전만해도 인류평균 수명은 40대에 머물고 있었습니다. 전쟁, 기아, 전염병중에서 전염병이 대세 였죠. 전염병은 세균에 의해 옮기며 더러운 환경이 원인 입니다. 클렌징이 발달하면서 세균이 발붙일 곳이 적어졌으며 이로 인해 인류 수명은 급격히 늘어나게 됩니다. 현재 인류 수명은 70을 넘어가고 있으며 의학의 발달로 지금 젊은분들은 약 100세까지 수명을 누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클렌징없이는 100세는 없겠죠. 화장품을 크게 나누면 클렌징, 기초, 색조로 볼수 있는데 그중에 가장 중요한것은 클렌징이 아닐까 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0 / 300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